반응형
하양식 접근법(top down)
* 분석대상을 알고 있을때 사용
1. 문제탐색단계
(1) 비지니스 모델 탐색 기법
(2) 분석기회발굴의 범위 확장
- 역량의 변화 : 내부역량, 파트너 네트워크 (나)
- 경쟁자확대 : 대체제, 경쟁자, 신규진입자 (너)
- 시장니즈탐색 : 고객, 채널, 영향자 (외부)
- 거시적관점 : 사회,기술,경제,환경,정치 (세계)
(3) 참조 모델기반 문제 탐색 : quick and easy, 업무서비스별
(4) 분석유스케이스 : 현재 유사 및 동종사례 탐색
2. 문제정의단계 : 식별된 비지니스 문제를 데이터 문제로
3. 해결탐색단계 : 데이터분석 문제 해결
4. 타당성 검토 단계 : 경제적 타당성, 기술적 타당성, 데이터 존제 여부
상향식 접근법(bottom up)
1. 분석대상이 무엇인지 모름, 먼저 데이터에 접근하여 분석을 시작하고 그 결과로 가치를 도출
2. 지도학습, 비지도학습
3. 프로토타입 접근법
반응형